간지러운 곳이 여기라면 당장 병원가야 한다.

가끔 항문때문에 은밀한 고통을 느껴보신 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항문으로 인한 고통으로는 치질 혹은 출혈 등이 있을 수 있겠지만, 또 다른 말못할 고통이 있습니다. 바로 영문을 모르는 극도의 ‘가려움증’ 때문인데요. “가려움은 참을 수 있지 않냐” 라고도 할 수 있겠으나, 너무 심한 간지러움 때문에 병원을 찾는 분들도 상당수이며, 이런 가려움증은 굉장히 위험한 신호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가려움의 원인과 왜 위험한지에 대해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1.  항문이 매우 가려운 ‘항문 소양증’

항문이 가려운 증상의 정식 명칭은 ‘항문 소양증’ 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대장항문과 진료실을 방문하는 환자들이 처음으로 꺼내는 말이 “미칠 것 같습니다” 일 경우, 대부분이 치질이나 출혈 등이 아닌 심한 가려움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라고 하는데요. 항문 소양증은 참을 수 없을 정도로 긁고 싶은 충동을 일으키는 불쾌한 피부감각을 말하며, 이런 증상이 있을 때는 최대한 빨리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2.  항문 소양증의 원인은?

항문 소양증의 원인은 보통 치질이나 치열, 치루, 곤지름 등의 항문 질환이 있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질환이 있을 경우 항문 위생이 좋지 않아지고, 질병으로 인한 분비물이 항문의 주름에 끼게 되면서 축축해지고 쓰리고 가려운 증상이 시작됩니다. 또한 대장이나 직장에 염증 혹은 종양이 있거나, 황달이나 당뇨, 갑상선 기능 이상, 여러 음식물에 의한 알러지 반응으로 인해 항문 소양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항문 소양증으로 인한 질병

우리의 항문 주위에는 무수히 많은 감각신경이 존재하는데요. 이런 감각신경이 자극을 받게 되면 소양증이 유발되어 나도 모르는 사이에 과도하게 긁게 되며, 이로 인해 피부에 상처가 나고 이차감염의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피부탈락 및 각질화, 피부손상 등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한 치료로 고칠 수 있는 것을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키울 수도 있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항문이 가려울 때, 심하면 자살충동까지?

항문 소양증으로 인해 가려움을 호소하는 경우, 만약 가려움을 참지 못해 긁게 되면, 긁음을 반복함에 따라 가려운 증상이 더욱 심해지며, 이로 인해 심할경우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 힘들어지고, 자살 충들을 느끼는 환자들도 있었다고 합니다. 아주 경미한 질병이라고 생각하고 대수롭지 않게 행동하게 되면 극단의 상황까지 갈 수도 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항문 소양증에 대한 원인질환이 무엇인지 등 자세한 검사가 동반된 정밀한 진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전문의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항문 소양증을 예방 혹은 치료하는 방법

항문 소양증을 미리 예방하려면 우선 항문 위생에 최대한 신경을 써서 항상 청결하고 습하지 않게 해주어야 합니다. 씻는 것은 좋으나 비누 사용은 최대한 하지 않는 것이 좋고, 씻고 난 후, 잘 건조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항문 소양증에 시달리고 있다면, 우선 병원에서 원인 질환을 규명한 후, 질환이 발견되면 약물 혹은 수술 치료를 통해 빨리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알러지를 일으킬 수 있는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항문 소양증이 이미 오래 진행되어 피부에 병변이 심해진 환자들의 경우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치료가 불가능한데요. 이런 심각한 환자들에게는 피부와 피하조직사이의 감각신경들을 분리하는 ‘피부 박리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