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다수가 모르는 과일 스티커의 비밀

겉만 보고 맛있는 과일을 고른다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보통 과일은 겉모습만 보고 고를 수밖에 없기 때문에 잘못 골라 실망하셨던 적도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과일에 붙어있는 스티커를 활용하면 보다 정확하고 확실하게 과일을 선별해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구매자 80%가 모른다는 과일에 붙어있는 스티커 숫자의 비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마트 식품 코너에 가면 과일을 포함한 농산물에 조그만 스티커가 붙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스티커에는 4-5자리로 이루어진 일련의 숫자가 보이는데요. 이는 PLU코드로 (Price Look Up codes) IFPS라는 농산물 기준에 관한 국제 위원회에서 여러가지 야채와 과일류의 구분을 위해 부여한 것입니다.

▼이 숫자는 국제 농산물 표준 연합에서 지정한 제품의 품종과 원산지를 알려줍니다. 그리고 이 코드 안에는 재배 방식에 대한 정보도 들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코드를 제대로 활용하면 안전한 과일 구매를 할 수 있는데요.

▼우선, 스티커에 적혀있는 코드에서 가장 첫번째로 오는 숫자가 무엇인지 유심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3이나 4로 시작되는 숫자의 스티커는 일반적인 방식으로 재배된 상품을 가리킵니다. 따라서 ​화학 비료로 재배된 것이라는 뜻하며 9로 시작하는 스티커는 유기농 제품임을 나타냅니다.

▼8로 시작되는 스티커는 당초 유전자 변형 농산물(GMO)을 의미한다고 알려졌지만 “8로 시작하는 PLU코드를 GMO표시용으로 사용한 적은 없고 앞으로도 GMO표시용으로는 사용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IFPS측이 분명히 밝히면서 잘못된 정보임이 밝혀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티커 속의 숫자는 제품의 크기도 알려준다고 하는데요. 숫자가 작으면 농산물 크기도 작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안타깝게도 이 코드의 부착이 의무사항은 아니기 때문에 모든 제품을 이 방법으로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스티커가 있는 제품은 꼼꼼히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현명하겠죠?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