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나나를 더도 말고, 덜도 말고 딱 3개

바나나는 이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과일중 하나입니다. 바나나는 이동중에도 쉽게 먹을 수 있고 다양한 방식으로 이용되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과일입니다. 음료부터 그냥 과일로 먹기에 인기가 좋은 ‘바나나’에 대해서 한 연구진의 발표는 실로 놀랍습니다. 바로 하루 3개의 바나나를 먹음으로서 1500mg의 칼륨을 보충받고 이는 놀라운 건강효과를 준다고 하는데요. 오늘의 포스팅 주제는 “매일 바나나 3개씩 먹으면 나타나는 놀라운 효능 10가지” 입니다

1.  혈압 낮추는 효과

하루에 3개의 바나나를 먹으면 혈압을 크게 낮춰줍니다. 중간 크기의 바나나는 칼륨이 약 432mg이 포함되어 있고 나트륨은 거의 없습니다. 고칼륨 대비 저나트륨 비율은 식단에서 나트륨의 혈압 상승 효과를 중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소화촉진

바나나는 소화를 돕는 식이섬유질의 일종인 펙틴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바나나에 함유된 당질은 소화흡수가 빠르고 지방성분이 적어서 식사 대용으로 섭취하면 좋습니다.

 3.  심장 혈관 건강 향상

섬유질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심장에 좋은데 바나나에는 섬유질이 가득합니다. 또한 섬유질은 심혈관 질환 및 관상동맥 심질환 위험을 낮춰줍니다. 바나나에 풍부한 칼륨은 몸에 쌓인 노폐물과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 주어 혈관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바나나 100g에 함유된 칼륨의 함유량은 사과의 4배에 해당합니다.

 4.  노화방지 및 면역력 증가

바나나는 백혈구 형성에 필수적인 비타민B6가 다른 과일에 비해서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B6는 면역세포를 구성하는 중요한 성분으로 단백질의 대사와 세포성장에 도움을 주어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A, 베타카로틴 등이 들어 있어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5.  위장 통증 완화

바나나와 쌀, 사과소스 등은 위장 통증이나 배탈을 완화시키는 식품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바나나는 소화기관을 자극하지 않고 소화를 쉽게 되도록 하는 효능이 있는데요. 소아과의사들이 어린이에게 고형식을 권할 때 바나나를 첫 번째로 추천하는 것도 이런 이유입니다.

 6.  풍부한 비타민C 효과

비타민C를 섭취하는 데 있어 귤이나 오렌지 등 감귤류의 과일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2005년 나온 연구에 의하면 매일 먹는 음식에서 비타민C와 같은 항산화제 섭취를 늘리면 여러 가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바나나에는 비타민C 등의 항산화제가 풍부해 혈관 기능을 건강하게 유지시키고 근육과 뼈 그리고 세포 조직에 좋은 콜라겐 생성을 증가시키며 활성산소로 인한 손상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스웨덴에서 나온 연구에 따르면 1주일에 바나나를 4개 이상 먹은 여성들은 신장암(콩팥암) 위험이 50%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7.  운동 능력 향상

미국 애팔래치아 주립대학교 연구팀이 사이클 선수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에서 바나나 반개를 먹은 선수들은 인터벌 훈련에서 탄수화물 스포츠 음료를 마신 선수들과 비슷한 결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바나나는 스포츠 음료와 비교해 천연 항산화제와 영양소가 풍부해 건강에 훨씬 좋습니다

 8.  빈혈개선

바나나에는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철분은 혈액에서 헤모글로빈의 생산을 자극하고 빈현을 이겨낼 수 있게 해줍니다. 빈혈은 피로, 창백함 및 호흡 곤란을 초래하는데 혈액에서 헤모글로빈의 숫자가 감소하면 빈혈이 생깁니다. 바나나에는 철분이외에 비타민 B6가 하는데 빈혈을 앓고 있는 사람들의 혈당을 조절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9.  식욕 및 배고픔 억제

미국 일리노이대학교의 후각 및 미각 치료연구재단에서 실시한 연구에 의하면 3,000명의 과체중 성인들에게 바나나와 페퍼민트 향기를 맡게한 결과 뇌에서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시상하부가 활발해졌다고 합니다. 이 연구를 통해 바나나 같은 특정 식품의 냄새가 포만감을 느끼게끔 뇌를 속인다는 것이 증명되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 바나나 향기가 6개월 동안 지속적으로 체중을 감량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나타났습니다.

 10.  행복감을 준다.

중간 크기의 바나나는 약 27mg의 마그네슘을 제공하는데요. 미국 국립보건연구소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은 기분을 좋게 해주고 양질의 수면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남성과 여성은 하루에 각각 420mg, 320mg의 마그네슘이 필요한데요. 만약 마그네슘이 부족한 경우 초조감, 불안, 과민성, 우울증 및 다른 질환으로 고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