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식초를 즐겨먹었더니

최근 몇년 안에 전세계적으로 사과식초는 완전 새로운 트렌드로 잡혀가고 있습니다. 이에 많은 사람들이 사과식초 효능에도 크게 관심을 보이고 있죠. 아래 구글트렌드 (Google Trends)를 보면 2005년부터 2015년까지 꾸준히 사과식초의 인기는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사과식초 효능은 풍부한 비타민 E, A, P 그리고 마그네시움, 아이언, 칼슘 등의 미네랄들을 바탕으로 삼고 있는데, 훌륭한 에너지 재원으로도 쓰이고 있죠. 아침에 한 숟가락 정도 물에 타 마시거나 샐러드 드레싱 등에 넣어서 먹을 수 있고 피부에나 머리 등에 발라도 되며 심지어는 집 일상생활에서도 꾸준히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몸에 너무나도 좋은 사과식초, 정확하게 어떤 효능들과 활용 방법들이 있을까요? 다음은 과학적으로 증명된 놀라운 사과식초 효능 15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복통 치료

설사를 계속하고 복부에 박테리아가 침투해 계속 괴롭힘을 당할 때 물과 사과식초를 섞어 마셔주면 금방 해결됩니다. 사과식초에 있는 항생역할을 하는 성분이 박테리아들을 박멸하고 펙틴(pectin)이라는 성분은 장 내부를 편안하게 해줍니다. 물에 섞어마실 때 너무 시다고 생각이 들면 사과주스와 조금 섞어 마셔줘도 괜찮습니다.

 2.  딸꾹질 멈춤

딸꾹질을 유발시키는 목안의 신경세포를 자극시켜 사과식초 한 숟가락만 넘어가도 금방 딸꾹질을 멈출 수 있죠. 미국 코네티컷주의 한 13살짜리 아이는 자기 또래 아이들이 딸꾹질을 멈출 수 있도록 사과식초 캔디를 개발했다고 합니다.

 3.  목감기 인두염 치료

목이 컬컬하거나 붓는 느낌이 들을 때 바로 사과식초를 이용해서 염증이나 통증을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세균들이 사과식초의 강한 산성을 이기지 못하고 번식을 못한다고 합니다. 사과식초 1/4컵과 따듯한 물 1/4컵정도를 서로 섞어줘서 한시간마다 입안에 가글해주면 됩니다.

 4.  콜레스트롤 수치 감소

Healthline에 따르면 2006년 연구결과에서 사과식초의 산성이 나쁜 콜레스트롤 수치를 감소시켜준다고 발표했습니다. 또한 일본에서 진행된 한 연구에 따르면 15그램정도의 사과식초를 매일 섭취하면 콜레스트롤 수치가 내려가는 결과를 직접 보여줬다고 하네요.

 5.  소화불량 치료

기름진 음식을 먹거나 뷔페같이 많이 먹을 예정이면 식사 30분 전에 사과식초를 물에 타 살짝 드셔보세요. 너무 시다고 생각들면 꿀 한스푼을 타도 됩니다. 많이 먹어 더부룩하고 속이 부담스러울 때 화학성분으로 만든 소화제를 약국에서 사다 먹는것 보다 훨씬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코막힘 제거

만약 코가 막혀서 숨쉬기도 힘들면 사과식초를 따듯한 물에 섞어서 마셔보세요. 사과식초에 풍부한 산성화된 칼륨 (potassium)이 코안의 정액을 얇게 만들어주면서 박테리아의 번식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7.  체중 감량

체중 때문에 고민이 많으신 분들께 가장 좋은 소식이 아닐까 합니다. 저도 개인적으로 효과를 봤거든요. 사과식초의 아세트산 (acetic acid)이 식욕을 억제해주고 신진대사율을 높여주며 몸안에서 수분이 불필요하게 빠져나가는것 까지 막아줍니다. 정말 최고입니다. 거기다가 몸안에서 탄수화물을 소화시키는 기능에 도움을 줘서 칼로리로 넘어가는것 까지 단단히 콘트롤해줍니다.

 8.  비듬 제거

사과식초의 산성은 머리 피부의 pH를 바꿔주어 비듬의 원인인 효모 (yeast)가 자라지 못하게 방지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사과식초 1/4컵과 물 1/4컵을 스프레이통에 넣어서 머리에 뿌른다음 수건으로 머리를 덮고 한시간 정도 기다려줍니다. 그런다음 머리를 감아주면 됩니다. 일주일에 두번씩 이렇게만 해준다면 금방 효과를 볼 수 있죠.

 9.  여드름 제거

사과식초는 피부를 전체적으로 깨끗하게 만들어주는 엄청난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사과식초 안에 있는 항생성분들이 여드름을 막아주고 말산 (malic)과 젖산 (lactic acid) 등이 피부를 깔끔하고 부드럽게 해주면서 피부의 pH를 발란스시켜주죠.

 10.  에너지 증가

식초 따위가 무슨 몸안의 에너지를 증가시켜줄까 의심스러울 수도 있지만 사과식초는 정말 에너지를 주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리한 운동이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안에서 젖산이 쌓이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피곤함으로 연결됩니다. 신기하게도 사과식초 내의 아미노산(amino  acids)이 바로 해독제로 역할을 하죠. 특히 사과식초에의 칼륨과 효소가 피곤함과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줍니다. 다음번에 힘든 하루를 보내고 집에 오면 사과식초에 과일쥬스를 섞어서 한잔 해보시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1.  잠잘때 다리저림 현상 예방

잠자다가 특히 다리가 자주 저리면 여러가지 원인 중에 몸에 칼륨 (potassium)이 부족해서 일어나기도 합니다. 물론 자기전에 스트레칭도 중요하지만 따듯한 물과 꿀 한스푼에 사과식초를 타서 드시면 더 이상 다리가 저리지 않게 되죠.

 12.  입냄세 제거

아무리 양치질을 열심히하고 껌을 씹어도 입냄새가 제거되지 않으면 사과식초로 가글을 해보세요. 사과식초의 항생성분은 냄새를 유발하는 박테리아를 박멸시킵니다.

 13.  치아를 하얗게

아침에 일어나서 뭐를 먹기전에 사과식초로 가글을 해주면 잠자면서 생겼던 이물질들을 제거해주고 치아를 하얗게 해주며 잇몸과 입안의 박테리아를 제거해줍니다. 물론 가글 후에 양치질을 바로 해주세요. 일주일에 한번씩 베이킹소다 또는 소금으로 번갈아가며 양치질을 해주면 치아가 건강하고 하얗게 되는데 도움을 많이 준답니다.

 14.  멍 제거

사과식초는 소염작용까지 하죠. 퍼렇게 멍이 난 곳에 사과식초를 조금 뿌려주면 멍 색깔이 금방 없어집니다.

 15.  혈당 농도 제어

당뇨를 앓고 있거나 당뇨 위험이 있으신 분들은 사과식초를 섭취하면 혈당 농도를 발라스시키고 콘트롤 할 수 있습니다. 효과도 엄청 빨리 나타나는데, 한 실험 결과에서 인슐린을 사용하지 않는 당뇨환자가 두숟가락의 사과식초를 섭취한 후 그 다음날 아침에 일어났더니 훨씬 낮은 포도당 수치를 보였답니다. 최근 전문가들은 사과식초의 산성이 혈당을 낮추는 작용을 하고 있다고 발표했었죠.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