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책 말고 여행이나 외출 시 ‘주의사항’

여행 계획을 세우다 보면 우리 강아지들을 데리고 가야 하나아님 집에 두고 가야 하나 고민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강아지를 혼자 집에 있기 하기엔 불안한 요소가 많기 때문에여행 시 애견호텔을 이용하거나 함께 가시는 경우가 많은데요-오늘은 강아지와 함께 여행을 가실 때 주의해야 할 사항과좀 더 편안한 여행이 될 수 있는 팁을 몇 가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대부분 자동차를 여행을 하시는 경우가 많지만,대중교통이 잘 발달된 우리나라에서는 대중교통으로 여행을 가는 경우도 많습니다.보통 반려견을 데리고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때에는강아지 이동장(켄넬)에 넣어야 탑승이 가능합니다.

때로는 건강 상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건강진단서를 필요로 하는 경우도 있으며,애완동물의 공공시설 이용에 관련한 법률은 수시로 변동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여행 전에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 최신 정보를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와 함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에는 여러 가지 제한적인 부분이 많습니다.

현재, 여객 자동차 운수 사업 법 제40조에 따르면 살아 있는 동물의 경우운송이 불가능하지만, 이는 차량 하단 화물칸으로 운송할 때의 경우이기 때문에대부분 이동장에 넣어 탑승을 하거나 장애인 보조견의 경우 탑승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사실상 버스운송회사의 운송약관에 따라 운영이 되기 때문에탑승하기 전 탑승하시려는 해당 버스 회사 쪽으로강아지와 함께 탑승이 가능한지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택시 또한 동일하게 운전자의 영업지침에 따라 운영되고 있습니다.

지하철의 경우 코레일 여객운송약관에 따르면강아지 이동장에 넣어 탑승을 할 경우 탑승이 가능하다고 나와있으나,다른 승객에서 위화감을 주거나 불편함을 줄 경우 탑승이 불가하다고 합니다.이 부분은 지극히 주관적인 것으로 어려운 점이 있지만,이동장에 넣고 배변 등 냄새에 주의해주신다면 크게 문제가 될 부분은 없습니다.

기차의 경우 철도법에 의거하여 애완동물의 크기가 통로나 객석을 차지하지 않는 범위,광견병 등 예방접종증명서를 소지하고 이동장 등 운반용기에 넣어 보이지 않게 하도록 하는 등충분한 안전조치를 취한 후 탑승하셔야 합니다.위반 시에는 탑승이 거절되거나과태료가 부과되실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행기 이용 시에는 항공사마다 운송약관과 영업지침이 다르기 때문에사전에 탑승이 가능한지 문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또한, 탑승이 가능할 경우 반려동물 운송 서비스를 신청하셔야 합니다.

외국으로 나가실 경우에는 해당 국가의 검역조건을 확인해야 하며,평소보다 여유 있게 도착하여 검역증명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이때 건강증명서 및 광견병 예방 접종 증명서가 필요할 수 있으니사전에 준비하시어 어려움이 없으시길 바랍니다.

반려동물의 경우 무게를 측정하여 기내 동반, 위탁수하물 탑승 여부를 결정하고운송 요금을 지불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대중교통을 이용하실 때 주의할 점을 말씀드렸습니다.하지만 우리 강아지들과 제일 많이 타는 것은 대부분 자가용인 경우가 많은데요-개인 차량을 이용할 시에 주의하실 점으로는얼마 전에 포스팅했었던 강아지 멀미 같은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강아지들도 멀미를 하기 때문에 여행 2~3시간 전에는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가급적으로 배변까지 한 뒤 출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여행을 가는 길에도 중간중간 쉬는 시간을 가지고이때 물도 마시고 배변하는 것을 도와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평소 강아지가 사용하던 담요나 좋아하는 장난감을 함께 가지고 타면안정을 취하는데 도움이 되어 좀 더 편안하게 여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 차에 타는 경우 불안하여 당황하고 뒤뚱거리는 경우가 있으니,익숙해질 때가지 좌석 아래에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또한, 창문을 열어 두실 때에는 고개가 창문 밖으로 빠져나갈 만큼열어두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출발 전에 적당한 산책은 강아지가 운행 중 얌전히 있는데 도움을 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여러 가지 주의사항들을 유의하여 강아지와 함께하는 여행이즐겁고 편안한 여행이 되시길 바라며,특이사항이 없을 경우에는 강아지 이동장을 이용하시는 것을 권유 드립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