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렇게 하면 좋은 수의사를 고를 수 있다.

동물 반려인이라면 믿고 맡길 수 있는 지역 동물병원과 수의사를 알고 있어야 한다. 동물의 상태가 갑자기 안 좋아졌을 때 바로 찾아갈 병원이 없다면, 병원의 위치를 모르고 있다면 위기 상황의 ‘골든타임’을 놓쳐버릴 수 있다. 또 하나의 이유는 바가지를 쓰지 않기 위해서다. 대부분의 동물병원과 수의사가 양심적으로 진료하지만 혼란한 반려인의 상황을 틈타 터무니 없는 가격을 책정하는 곳도 있다.

좋은 동물병원과 좋은 수의사를 찾아내는 간단한 팁을 소개한다. ‘닛케이 헬스’ 등 다수의 건강 잡지에서 기자로 활약한 조사키 테츠의 조언을 빌려 왔다.

602a04252d3ecad637f635b334a90f36_1504681
1. 캣맘에게 물어보라

동네에서 길고양이에게 먹이를 주는 캣맘 중엔 집에서 고양이를 기르고 있거나 많은 고양이의 건강을 관리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 많다. 단골 동물병원뿐 아니라 지역 내 다른 동물병원의 평판까지도 자세히 알고 있다. 대개 그들은 수고를 들여가며 조금 더 솜씨가 좋고, 저렴하고, 양심적인 동물병원을 찾은 경험이 있을 것이다. 지역에 오래 머문 캣맘을 찾아 정중히 자문을 부탁해 보자.

2. 개를 산책시키는 사람에게 묻자

고양이 쪽에 캣맘이 있다면 강아지 쪽에 ‘프로 산책러’들이 있다. 강아지를 주기적으로 산책시키는 반려인들은 개를 기르는 사람들끼리 상당한 정보를 교환하기 때문에 지역 동물병원 및 수의사에 관한 정보도 꿰고 있을 확률이 높다. 그리고 강아지의 특성 상 고양이보다 병원에 더 자주 갈 수밖에 없어 근거 있는 자기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도심에 살고 있다면 근처 공원이나 유명한 산책 코스를 찾아가 보자. 요즘 들어 개를 산책시키는 사람이 부쩍 늘었으니 만나기 어렵지 않을 것이다.

602a04252d3ecad637f635b334a90f36_1504681

3. 촉진을 잘하는 의사인지 확인하자

동물을 만짐으로 기초적인 병을 진단하는 촉진. 수의사는 동물들이 자신을 잘 따르고 거부하지 않도록 다정하고 익숙하게 컨트롤할 수 있어야야 한다. 동물의 몸에 손을 대는 촉진을 능숙히 하고, 귀찮게 여기지 않으며, 예민한 동물도 침착하게 만드는 수의사라면 기본적으로 믿어볼 만하다.

4. 불임수술과 예방접종을 함께하자면 경계하자

불임수술은 난도 높은 수술이 아니지만 내장기관 중 하나를 절제하는 것이므로 몸에 부담을 준다. 예방접종은 체내 면역시스템에 자극을 주는 행위다. 둘 다 동물들에게 일시적으로 무리를 주기에 동시에 하는 건 권장되지 않는다. 이를 제안하는 의사라면 위험에 대한 배려가 크지 않거나, 돈을 밝히는 자다.

602a04252d3ecad637f635b334a90f36_1504681

5. 지나치게 호화로운 병원은 피하자

역할을 성실하고 수행한다면, 수의사는 사실 그리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직업이 아니다. 하지만 동물병원이 난립하는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수의사가 양심적으로 치료해 돈을 벌 수 있는 가능성은 점점 낮아지고 있다. 이러한 점을 전제로 생각하면 지나치게 호화로운 병원은 초기 자본이 많거나, 이런 저런 명목으로 많은 금액을 요구해 이윤을 많이 남기고 있을 확률이 높다. 좋은 진료로 이름나지 않은 병원이 초호화 시설과 거대한 부지를 보유하고 있다면 의심해보는 게 합당하다.

6. 이 말은 걸러 들어라 “가능한 모든 것을 해보죠”

“동물의 목숨은 돈으로 바꿀 수 없다”고 말하는 수의사는 주의하라는 것이 조사키 테츠의 당부다. 수의사가 친절한 목소리로 “확신할 순 없지만 가능한 한 모든 것을 해봅시다”라고 한다면 어떤 주인이라도 마음이 흔들릴 것이다. 이후 수의사가 부담스런 액수를 제시해도, 이를 거부하면 스스로 동물을 사랑하지 않는 것처럼 여겨지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판단하지 못하고 응해버리게 된다. 일단 낫게 하고 보자, 일단 살리고 보자고 섣불리 제안하는 수의사는 경계해서 나쁠 것이 없다.

602a04252d3ecad637f635b334a90f36_1504681
7. 병원의 게시판을 확인하자

병원 대기실에​ “고양이 데려다 기를 사람 찾습니다.”, “아기 강아지 분양해요” 등 고객들이 붙인 커뮤니티성 게시물이 많다면, 이 병원이 지역의 많은 반려인들에게 신뢰받고 있다는 뜻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