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자고있는 상태 VS 위험하게 자고있는 상태

쌔근쌔근 곤히 잠자고 있는 강아지들을 보면얘가 지금 잘 자고 있는 게 맞나, 싶을 때가 있죠?오늘은 우리 강아지들이 잘 때 보이는 행동으로파악할 수 있는 수면상태에 대하여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우선 강아지의 하루 평균 수면 시간은성견의 경우 약 12시간, 어린 강아지의 경우 약 16~18시간이라고 해요.’잠이 보약이다’라는 말이 있듯이강아지에게도 잠이 중요한데요.그렇다면 우리 강아지가 지금 꿀잠을 자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 알아볼까요?

우선 꿀잠을 자고 있는 상태의 수면자세는요,

1. 배를 뒤집은 자세

강아지가 배꼽이 하늘로 향하도록 배를 뒤집은 상태에서 자고 있다는 것은아주 편하게 자고 있음을 의미한다고 해요.

2. 옆으로 누운 자세

강아지들이 수면시 취하는 가장 흔한 자세이죠.이것은 주변 환경이 평화롭고 안정적이라고 느끼는 것이며견주님에 대한 신뢰도 또한 매우 높은 상태라고 해요. : )

3. 방귀를 뀌거나 혀를 내미는 것

수면 중에는 전신의 근육이 이완되고 있기 때문에항문의 근육 또한 느슨해지겠죠?그렇기 때문에 수면 중 강아지가 방귀를 뀌는 것은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혀를 내미는 것 또한 입가의 힘이 느슨해져서 혀가 나오게 되는 것이고요.

4. 잠꼬대를 하거나, 흰자위가 보이는 현상

강아지가 잠꼬대를 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랍니다.가끔 강아지 눈의 흰자위가 보이고, 몸이 축 늘어져 있을 때가 있지요.이것은 렘수면 상태에 빠져 있는 것인데요.견주님이 볼 때 놀랄 수도 있으나잘 자고 있는 상태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_^

5. 슈퍼맨 자세

슈퍼맨 자세란, 배를 바닥에 깔고 다리를 쭉 뻗은 자세를 말하는 것인데요.이것 역시 2번 자세처럼주변이 안전하다고 느끼고 있을 때 발견할 수 있는 자세랍니다

반면 좋지 않은 수면 상태의 수면자세는요-

1. 자면서 소변을 본다

갓 태어난 아기 강아지들은 자면서 소변을 보는 경우도 있지만성견이 자는 도중 소변을 본다면몸 상태가 좋지 않은 것이니 동물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코를 고는 행동

가끔 코를 고는 강아지를 볼 수 있는데요.후천적으로 코를 골게 되었다면 비만, 알레르기, 질병의 원인이 있을 수 있으니코골이가 계속되는 경우에도 병원에 내원하여자세한 상담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제 강아지가 꿀잠을 잘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강아지가 오직 자신의 구역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어두침침하고 포근한 장소를 제공해주는 것이 좋아요.예를 들어 강아지만의 쿠션이나, 견주님의 냄새가 나는 담요를 깔아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수면 자리는 화장실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져 있는 곳에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

2. 집 밖에서 들릴 수 있는
오토바이 소리, 자동차 경적 소리 등은 강아지에게 큰 스트레스를 줄 수 있어요.만약 실외에서 생활하는 강아지라면강아지 집을 방수 천과 같은 것으로 가려주어외부의 소리가 덜 시끄럽게 느껴지도록 배려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3. 유튜브 등에 검색해보시면
강아지를 위한 수면 음악이 나오는데요.물론 개체마다 차이가 있겠지만숙면을 취하는 것에 효과가 있답니다.

사람에게나 동물에게나숙면은 보약 같은 것인가봐요.자세를 잘 체크하여우리 강아지에게도 견주님만의 애정이 담긴 보약으로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해주세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