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울링에 숨겨진 비밀

ca467c0d9ebfb2270eec2824e5aaaf61_1504448

강아지들도 사람처럼 이유 없이 행동하지는 않는다. 헛짖음, 마킹, 마운팅, 모두 이유가 있다. 하울링도 마찬가지다. 하울링은 강아지들의 조상인 늑대로부터 남은 유전적 흔적 중 하나로서 여러 가지 상황에서 기능하고 있다.

의사소통의 기능

야생의 늑대들은 곧잘 하울링을 한다. 하울링은 무리에게 서로의 위치를 알려주고, 집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길잡이의 역할을 한다. 강아지 또한 늑대의 습성과 유사하게 가족에게 무사히 돌아오라고 안내해 주는 의미로 하울링을 하기도 한다.

경계와 방어의 표현

자신의 구역에 들어온 침입자들에게 경고하면서 주변 환경에 자신의 존재를 노출하는 방법으로 하울링을 하기도 한다. 그 외에도 위험에 처했을 때도 자신의 위치를 알려 반려인을 찾기 위해서 하울링을 한다.

의사소통을 하는 경우와 차이점이 있다면 의사소통 시엔 신호와 응답이 동반되는 양방향적 하울링인 반면, 경계와 방어의 표현일 때에는 반려견 혼자 하는 일방향적 하울링이라는 것이다.

자극에 대해 응답하는 경우

악기 소리나 휘파람 소리, 전자기기 소리 등에 반응해서 하울링을 하는 강아지들이 곧잘 있다. 경찰차나 소방차 등이 내는 사이렌 소리에도 강아지들은 하울링을 하고는 한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이런 소리가 내는 주파수와 늑대가 울부짖는 소리가 내는 주파수가 동일하다고 한다. 사람의 귀에는 강아지의 하울링과 사이렌/악기 소리가 전혀 다르게 들리지만, 강아지에게 있어서 사이렌 소리는 본능적으로 응답하게 되는 소리인 것이다.

반려인의 관심이 필요한 경우

분리불안이 있는 강아지라면 반려인이 외출을 할 때마다 하울링을 할 가능성이 있다. 집단의 구성원을 찾는 늑대의 하울링으로부터 남은 유전자가 반려인을 찾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다. 강아지의 하울링이 분리불안으로 인한 것인지 구별하고 싶다면 하울링과 동반되는 행동을 살펴보자. 집의 사물을 파괴하거나 집을 초조하게 서성거리는 등 분리불안 증세를 보일 것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