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이나 유제품을 좋아하는 댕댕이는

강아지나 고양이를 기르시는 견주, 집사님들이라면 잘 아시다시피우리 강아지와 고양이는 우유와 하얀 아이스크림 등의 유제품을 굉장히 좋아합니다.하지만 유제품은 이 반려동물에게 굉장히 좋지 않을 것이라고 알고 있는데도 불구하고,우리 강아지와 고양이는 자주 먹는데 설사도 안하고 구토도 없습니다. 정말 먹이면 안되는건가요?
라는 질문을 해 주셨는데요. ^^사실 이 부분은 많은 반려인분들께서 궁금해하시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들어 포스팅 해보고자합니다.

Q. 강아지에게 유제품이 왜 위험한가요?
A. 강아지에게 유제품이 위험한 이유는 모두 아시다시피 우유를 소화시킬 수 있는효소를 강아지는 생산해낼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극소수로 이 소화효소를 잘 생성해내는
강아지들이 있다고 합니다. 또는 우유에 강아지가 소화할 수 없는 유당과 젖당이 적게 들어간 경우에도당장 강아지에게 탈이 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Q. 그렇다면 유제품을 잘 먹을 수 있는 지 어떻게 확인할까요?
A. 보다 정확한 검사는 동물병원에 문의를 해보아야 하겠지만, 대부분의 병원에서는강아지에게 우유를 먹이고 싶어서 해당 소화 효소를 생산해낼 수 있는지 궁금해요. 라고 문의한다면 부정적인 반응, 의아한 반응이 대부분일 겁니다.그렇기 때문에 강아지가 유제품을 많이 좋아한다는 것을 어필하고, 유당에 대한 소화 능력이 있는지를 여쭤보면 될 겁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될 수 있으면 강아지 전용 우유를 먹이시는 것이 좋겠죠.아마 병원에서도 이러한 검사보다는 전용 우유를 추천드릴 것 같네요. ^^)

Q. 강아지가 우유를 한 입 먹자마자 구토를 하고 설사를 해요!
A. 유독 격한 반응을 보일 경우 해당 영양분의 ‘소화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사람도 흰 우유를 먹지 못하는 사람이 있듯, 강아지도 역시 전혀 소화능력이 없는강아지에게는 소량의 우유 또한 독이 될 수가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우유나 아이스크림에함량이 높은 편이며 (전용 우유와 아이스크림이 있습니다.) 그 외 타 유제품의 경우 락토스 함량에따라반응을 보일수도, 보이지않을 수도 있다고 하네요.

Q. 저희 강아지는 우유도 잘 먹고 아이스크림도 무척 잘 먹어요!
A. 따라서 결론적으로 강아지에게 해당 소화효소가 있다는 것이 확실하다면,우유나 유제품 들을 주면 안될 이유는 없습니다. 하지만 그 반대로 생각해보면 딱히꼭 사람의 우유를 급여하여야할 이유도 없습니다. ^^;

우유에 들어있는 단백질이라던지 칼슘 등등… 이 부분에서 강아지에게 좋겠지? 라고 생각하시는 것이라면 일반적인 사람이 먹는 우유 보다는 강아지 전용, 펫 전용 우유를 급여하시는 것을 추천하여 드립니다. :)보다 반려동물에게 도움이 되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으며 애초에 소화를 돕는성분들도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우유를 먹지 못하는 아이들도 쉽게 섭취할 수가 있기 때문이죠.냄새 또한 사람의 우유와 굉장히 흡사하다고 하네요. 단, 적정 용량을 꼭 지켜주시는 것이 좋겠죠!

** 물론 아까 말씀드렸듯 소화효소가 전혀 없는 아이들은 해당 펫 우유도 어려워할 수 있으므로처음부터 대량을 구매하는 것이 아닌, 한 두개 정도 소량 또는 샘플을 한 스푼 두 스푼 정도 먹여보면서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급 변이 묽어졌다면급여하지 않는 것이 좋겠죠. -> 담당 수의사와도 상담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Q. 우유는 잘 먹는데 아이스크림을 먹으면 구토를 해요!
A. 아이스크림을 먹고 구토를 하는 경우의 원인은 다양한데요.가장 첫 번째로 사람도 차가운 음식을 먹게 되면 몸이 놀라 소화가 어렵듯, 강아지도차가운 음식은 몸에 좋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급 설사를 하거나 구토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다양한 ‘맛’이 나는 아이스크림을 급여하였을 경우 입니다.사실 이 다양한 맛이 나는 아이스크림이 사람에게도 좋지 않은데 강아지에게는 얼마나 좋지 않을까요? ^^;
될 수 있는 하얀색을 띄는 바닐라 아이스크림을 그나마 맛볼 수 있도록 하고,색을 띄고 있는 어떠한 화학 재료가 들어갔을지 모르는 아이스크림은 절대로먹이지 않도록 하여야 합니다.

대체적으로 두 번째 이유가 많으며 시중에 판매하는 아이스크림 보다는될 수 있으면 펫 우유와 과일 또는 좋아하는 간식 등을 이용하여 직접 만들어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항시 기억하셔야 할 것은 사람이 먹는 음식을굳이 강아지에게 주어야할 필요가 없습니다.강아지를 먼저 생각한다면, 이 음식을 먹임으로 인해 어떠한 일이 발생할지책임을 져야하기 때문에 무조건 강아지가 먹고 싶다고 하여 다 주어서는 안됩니다.. ㅠㅠ안쓰러운 마음에 이 음식에 대해 제대로 판단이 서지 않을 땐, 담당의에게 문의하여잘 상의하시고 논의하신 후 먹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