뷔페의 진실 혹은 거짓

뷔페에 가면 저렴한 가격대에 다양한 음식을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뷔페에 가면 다양한 것을 먹어보는 재미에 진열되어 있는 웬만한 음식들을 한번씩 맛보고는 하는데요. 하지만 뷔페에 가서 먹지 말아야 할 음식들도 있다고 합니다. 어떠한 음식들을 주의해야하는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1.  초밥

뷔페에 가면 사람들이 가장 즐겨먹는 음식이 초밥입니다. 먹기 간편하면서도 다양한 종류의 초밥을 골라먹을 수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뷔페에서 초밥을 먹을 때는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재료들이 신선하지 못한 탓입니다.

냉동되어있는 식재료를 사용하여 질적으로 낮을뿐만 아니라 관리가 소홀히 되어 있을 경우 장염이나 식중독에 걸릴 위험이 있습니다. 반면에 쉽게 상하는 것을 방지하고자 식품 첨가물을 넣은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하는데요. 이 경우 역시 건강에 좋지 않겠죠. 위와 같은 이유때문에 뷔페에서 초밥은 먹지 않는 것이 현명하다고 합니다.

 2.  회

회 역시 초밥과 비슷한 사유때문에 ‘뷔페에서 먹지 말아야 할 음식’에 선정되었습니다. 회는 조리되지 않는 해산물이기 때문에 잘못 섭취시 장염이나 식중독에 걸릴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뷔페에서는 신선하지 않은 원재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단가를 따져보면 뷔페입장에서는 그럴 수 밖에 없을텐데요.

틸라피아 같은 저질 고기들이 도미라는 이름으로 썰어 내어지는 경우도 뷔페에서는 흔하게 볼 수 있다고 관계자가 증언하기도 했습니다. 웨딩홀 20년 경력의 요리사가 웨딩뷔페에서 생성회를 절대 먹지 말라고 한 이야기는 이미 유명하죠. 참고로 홍어무침의 경우도 재사용이 심하기 때문에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3.  채소

채소는 건강에 좋다고 생각하여 뷔페에서도 많이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일반 가정에서 종류별로 채소를 진열해놓고 먹기도 어려우니 뷔페에 온 김에 다양한 채소 를 샐러드로 즐기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채소류도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박테리아가 쉽게 번질 우려가 있습니다. 다른 음식들보다 야채류가 감염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이죠.

특히나 새싹채소류는 습기찬 환경에서 자라고 물기를 철저히 씻어내기 어렵기 때문에 해로운 박테리아를 포함하고 있을 가능성이 더욱 높습니다. 역시나 뷔페다녀온 이후에 식중독 걸릴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는 새싹채소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비교적 오이, 당근, 피망 등의 야채는 신선도가 오래 유지된다고 하니 대신 섭취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4.  유제품

위에서도 여러 번 언급한 것처럼 뷔페 요리는 관리가 어렵습니다. 많은 음식들이 한번에 진열되고 또한 많은 사람들이 음식을 만지고 지나쳐 가기에 변질되기가 쉬운데요. 그렇기 때문에 우유, 크림 등은 상하기 쉬운 유제품 음식들도 피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떡, 케이크

뷔페를 가면 모든 음식을 즐기고 나서 꼭 디저트를 섭취하게 됩니다. 종류별로 다양한 떡이나 케이크를 보면 아무리 배가 불러도 쉽게 욕심을 떨치지 못하기 때문이죠. 각자 취향에 따라 수많은 디저트들을 즐길 수 있는 뷔페이지만 안타깝게도 뷔페에서 떡과 케이크를 먹는 것도 좋지 않은 결정입니다.

뷔페에 비치해 둔 떡과 케이크는 대부분 공장 제품을 납품받습니다. 일반 떡집, 제과점에 비해 단가가 2,3배 가량 저렴하기 때문에 뷔페에서도 이런 선택을 할 수 밖에 없는데요. 문제는 공장 제품의 경우 쌀이나 밀가루의 품질이 좋지 않음은 물론이고 어마어마한 양의 식품첨가물을 넣는다는 것입니다. 뷔페에서 받아온 케이크나 떡이 상온에 있어도 잘 썩지 않는 이유가 바로 식품첨가물 때문인데요. 당연히 건강에 해로운 물질이기 때문에 뷔페에서 떡이나 케이크를 먹지 않는 것이 좋다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이렇게 “뷔페에서 먹지 말아야 할 음식”들을 자세히 알아보고 나니 뷔페에서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이 거의 없어 보입니다. 다양한 음식을 즐기고자 가는 곳이 뷔페인데 선택권이 너무나 좁아진 듯한 기분도 드는데요. 뷔페에 가셔서는 즉석으로 만들어주는 음식들 위주로 드시면 됩니다. 워낙 음식 종류가 많은 뷔페이니 너무 속상해 마시고 위의 음식들을 피해 즐거운 식사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