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실을 가려내는 거짓말 탐지 질문법 3가지

거짓말을 가려내는 많은 방법들이 떠돌지만 작정하고 속이려 들면 누구나 당합니다.

거짓말을 판정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유튜브 채널 그래나도 FUNNY가 소개합니다.

1. ‘진실을 의심 받을 때의 반응’을 보기 위해 질문을 합니다.

거짓이 아닌 사실을 의심 받을 때에 사람들은 보통 같은 반응을 보입니다.

물론 개인차는 있지만 대부분 자신에 찬 눈빛으로 똑바로 쳐다보며 황당하다는 표정을 보입니다.

이 반응을 잘 관찰했다가 나중에 진짜 거짓말을 가려내는데 사용합니다.

이제 진짜 질문을 하면서 아까의 반응과 잘 비교합니다.

‘확연히 다른 반응’을 보인다면 틀림없이 거짓말을 하는 것입니다. 능숙한 거짓말쟁이가 아니라면 대부분 눈을 똑바로 쳐다보지 못합니다.

입을 손으로 가린다던지 전과는 확연히 다른 행동을 보입니다. 이때 상상력(우뇌)을 동원하기 때문에 보통 오른쪽으로 시선이 향한다고 합니다.

왼손잡이는 왼쪽을 쳐다 본다는 데 신빙성은 없고 ‘처음과는 다른반응’을 보이는 게 중요한 겁니다.

현실에는 거짓말을 밥 먹듯이 하는 사람들도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사람들에게도 요 방법이 한 번쯤은 통한다고 합니다.

2. FBI수사관 잭 샤퍼가 말하는 거짓말 판정법 3

1)단답형(YES/NO)질문을 던져보라.

거짓말을 하는 사람들은 쉽게 답하지 않고 ‘장황한 설명이나 과장된 몸짓’ 을 늘어놓습니다.

2)’음 오 아 예’로 답한다.

무언가를 정확히 짚어서 물었을 때 바로 답하지 않고 ‘음,오,아,예’로 뜸을 들이면서 답합니다.

3)”당신을 왜 믿어야 하죠?”

“제가 왜 당신을 믿어야 합니까?” 라는 질문에 사람들의 반응은 확연히 갈라집니다.

사실을 말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제 말이 사실이니까요?” 답합니다.

거짓말을 하는 사람들은 다소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입니다.

서로 믿고 사는 사회가 좋겠지만 ‘악의의 거짓말’에 대처하는 방법도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