댕댕이 코가 촉촉한지 확인해야 한다

강아지는 후각이 잘 발달되어 있는 동물이라는 것, 잘 알고 계시죠?그렇다면 강아지 코가 촉촉한 이유에 대해서는 아시고 계시나요?모르고 계신다면 지금부터 알려드릴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그럼, 강아지 코가 촉촉한 이유에 대해 알아볼까요~?

1. 강아지 코는 예민하고 민감해요!

강아지들은 코로 체온을 조절하는 만큼 코 끝에 많은 신경이 집중되어 있습니다.이처럼 강아지의 코는 매우 예민하고 민감한 부분인 만큼 코 상태로 건강상태를 체크할 수도 있답니다.

2. ​강아지 코가 촉촉한 이유

강아지는 눈에서 안구 운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윤활제로 눈물이 분비됩니다.눈 건강에 큰 역할을 하는 이 눈물은 필요량보다 많이 분비될 수 있는데요.이때 남은 눈물이 코의 비루관을 타고 흘러 내려와 코 끝으로 배출됩니다.코를 핥음으로 코의 표면에 분비물을 고르게 퍼지게 하고 수분 증발로 인해 코의 온도는 내려가게 됩니다.수분을 함유한 촉촉한 코는 공기 중의 화학물질을 쉽게 용해 시켜 후각을 더 예민하게 해주는 것입니다.따라서 강아지는 코를 외부 자극으로 스스로를 보호해야 하기 때문에 스스로 청결을 유지하고 체온을 낮추기 위해서코를 자주 훑는 습성이 있습니다.

3. 강아지 코가 건조하다면?

강아지 코가 건조하다고 해서 무조건 질병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강아지 코가 건조하고 따뜻한 것도 정상적인 현상입니다.코가 건조하더라도 다른 이상 증상이 관찰되지 않는다면 문제가 되지 않지만강아지 코가 심하게 건조하고 코 주변이 갈라지거나심하게 부어오른다면 건강의 적신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강아지 코가 건조해지는 원인

* 핥는 행동이 적어 건조한 경우* 주변 환경이 건조한 경우* 수분이 부족한 경우* 코의 점액 분비 능력이 적은 경우* 질병으로 인해 발열이 있는 경우

강아지 몸에 열이 발생하여 코가 건조해지는 경우에는 운동으로 인한 잠깐의 발열인지 질병으로 인한 발열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질병으로 인해 열이 발생하여 코가 건조해지는 경우에는코가 마르고 코에 허물, 딱지, 불투명한 콧물 등의 이상현상이 동반합니다.
코 마름이 계속 지속되어 강아지의 코가 심하게 건조해져서 갈라져버린 경우에는 동물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건강 이상 증상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생활하는 주변 환경의 습도를 올려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