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움으로 인한 이상행동 원인 & 해결

낯선 사람이 집을 방문했을 때 강아지가 짖다가 달려가 물려고 하는 바람에 놀란 적 없으신가요?많은 분들이 강아지가 겁이 많다는 것을 키우면서 경험하셨을 것 입니다.강아지가 낯선 사람을 보고 으르렁거리거나 짖는 것은 대부분 상대방을 먼저 위협하기 위해서가 아닙니다.두렵기 때문이 대부분이죠.상대에게 두려우니 가까이 오지 말라는 신호를 보내는 것 입니다.오늘은 강아지가 무엇때문에 두려워하는지 원인을 알아보고, 교정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그럼, 지금부터 강아지 두려움에 의한 이상행동과 교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1. 육체적 고통

몸 어딘가가 아픈 강아지는 쉽게 놀라거나 소심하게 행동합니다.예를 들어 시력에 이상이 있는 강아지는 누군가가 다가오는 것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사람이 가까이서 손을 내밀면 물 수 있습니다. 두려움에 대한 방어적 행동이죠.견주님의 강아지가 소심하고 겁이 많다고 생각하신다면 우선 해야 할 일이 건강검진 입니다.육체적인 고통이 있는지를 파악해야 하는 것이지요.육체적인 고통으로 인해 두려움을 가지게 된 강아지는 고통을 제거해야만 두려움을 없앨 수 있답니다.

2. 사회성교육 부족

강아지의 두려움은 아주 어릴 때부터 시작된 것일 가능성이 많습니다.즉, 어릴 때 필요한 사회성 교육이 제대로 안 됐을 때강아지는 커서도 소심하고 두려움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이런 강아지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어려울 뿐 아니라 소심하고 겁 많은 강아지가 되기 쉽습니다.

3. 학대

학대 받은 강아지는 당연히 두려움이 많은 강아지가 됩니다.강아지에 대한 학대는 강아지와 사람과의 좋은 관계를 깨는 첫 번째 이유입니다.우선 강아지 학대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 좋습니다.꼭 대리는 것 만이 학대가 아닙니다.강아지가 싫어하는 것을 하면 그것이 학대행위 입니다.강아지마다 싫어하는 행동이 다릅니다.

자신의 강아지가 무엇을 싫어하는지를 파악해 그런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강아지 학대의 주범은 대개 어린아이들 입니다.어린이들은 6살 이전 까지는 강아지와 장난감의 차이를 구별하지 못하기 때문이죠.따라서 장난감 가지고 놀 듯 강아지를 가지고 놀려 합니다.강아지로서는 끔찍한 일이죠. 이런 강아지가 두려움이 많은 것은 당연하겠지요.

4. 유전적 이유

어떤 강아지는 태어날 때부터 소심하고 겁 많은 강아지인 경우도 있습니다.강아지의 성격을 결정하는 데는 50%가 환경적 요인이고나머지 반은 유전적 요인 입니다.실제조사에 의하면 15~20%의 강아지가 선천적으로 소심하고 두려움이 많다고 합니다.이런 강아지는 분양 받을 때 신중을 가해야 합니다.

두려움 많은 강아지 도와주는 법

Step1. 강아지와 사람의 안전부터 고려하기

– 산책 시 혼잡한 곳 피하기- 무는 성향이 있는 강아지는 입마개를 사용하기
– 하지 말아야 할 사항들: 낯선 사람이 다가올 때, 또는 다가와 강아지를 만지려 할 때 가뜩이나 두려워하는 강아지를 꽉 잡거나목줄을 꽉 잡아당기거나 하지 마세요. 강아지는 더욱 두려워 하게 됩니다. 그리고 점점 더 반응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낯선 사람을 보고 짖기만 하던 강아지가 점점 더 두려움을 느끼게 되면 다음 번에는 무는 행동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Step2. 강아지가 정말 좋아하는 것을 찾아보기

견주님의 강아지가 정말 사랑하는 것이 무엇인지 리스트를 만들어 보세요. 그냥 좋아하는 것 말고 강아지가 정말 좋아하는 것을 찾아보세요.강아지를 교육시키는 데 간식은 매우 효과적 입니다.특히 강아지가 정말 미치도록 좋아하는 간식을 적절히 주면서 하는 교육은 성과가 탁월하답니다.

Step3. 강아지가 싫어하는 것을 좋아하는 것과 연결시키기

겁쟁이 강아지를 구출하기 위한 교육의 기초는 강아지가 가장 좋아하는 것을 갖게 한 상태에서 가장 낮은 두려움 유발 요인에 노출시키는 것 입니다.즉, 과거에는 낯선 사람을 두려워하여 짖거나 물려고 하던 것을 낯선 사람을 만나도 무관심하게 하거나 나아가 좋아하게까지 만드는 교육인 것 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