댕댕이 대소변에 따른 심리

강아지를 입양한지 몇개월 되었는데도아직도 대소변을 못가려서 고민이신 분들을 위한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우선 강아지는 자기가 자는 장소를 제외하고는 모든 공간이화장실로 생각할 수 있다는 점 기억하셔야 합니다.자기의 잠자는 공간은 더럽히고 싶지 않은 심리가 있어서강아지들이 대소변을 보는 공간으로 이해를 시키는 게 가장 중요하답니다.

하루아침에 대소변 길들이기는 어렵습니다.주인의 꾸준한 인내와 사랑이 있어야강아지들도 거기에 맞춰 대소변을 잘 구분할 수 있는 것입니다.그렇다면 무엇보다 견주분들은 강아지들의 행동을 빨리 파악해서화장실로 인도해 강아지들이 용변을 볼 수 있도록 해야겠죠?

1. 낯선환경에서 강아지는 마킹행동을 통해 불안감을 나타내며 또한 안정감을 찾으려 한다.

어린강아지 시기에 강아지가 할 수 있는 행동은 먹고 잠을 자는 행동입니다.즉 ,배뇨행동은 강아지 시기에는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행동인 것 입니다.특히나 대소변 가리기는 입양 첫 째날이 가장 중요하고 자연스러운 시기입니다.새로운 환경으로 강아지를 이동을 한다면 낯선 환경에 대한 두려움과새로운 영역에서의 행동은 마킹행동을 통해서 자신의 구역과자신이 있는 곳을 냄새를 통해서 표시하기 때문입니다.또한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나타내는 것과 새로운 가족과 환경에 따른변화를 나타내는 것을 마킹행동을 통해서 안정감을 찾고자 합니다.

2. 1~7일정도는 강아지 스스로가 환경에 적응을 할 수 있도록 기다려준다.

강아지를 입양한 후 첫날 주인은 이쁜 마음에화장실 공간과 강아지가 생활 하는 공간으로 강아지를 가두는 것이 아니라거실, 쇼파, 침대, 강아지를 품에 안거나 감싸는 행동들을 합니다.어린 강아지가 할 수 있는 것은 먹고, 배뇨하며, 탐색하고, 잠자는 행동이 전부 입니다.

한참 안고 있다가 강아지를 내려 놓는 순간, 강아지는 잠시 이동을 하다가 급하게 소변을 보게됩니다.이 때 화장실 인식이 부족한 상태의 강아지는 온 천지가 화장실로 보이기 시작할 것 입니다.결국 이렇게 되면 화장실 교육은 그 만치 어려워 지기 때문에첫날부터 일주일 정도는 강아지 스스로가 그 환경에 적응을 할 수 있도록기다려 주면서 스스로가 탐색하고 사람에게 다가오도록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3. 가장 먼저 강아지에게 화장실을 정해준다.

새로운 가족을 맞이할 때 가장 먼저 강아지에게 준비를 해야 하는 것이화장실 정해주기 입니다.우선 일정 공간을 활용을 하여 육각장이나 개들만의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그리고서 잠자리, 화장실,물그릇, 먹이 등 밥그릇을 준비 해야 합니다.새로운 환경에 강아지가 적응을 하려면 약 일주일이 걸리며화장실 문제와 잠자리 공간 등 보채는 행동이 줄어든다면서서히 집안 환경에 적응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4. 강아지에게 장소에 맞는 명령어를 인지 시킨다.

마지막으로 인위적으로 집안 구석구석 강아지를 데리고 다니면서장소에 맞는 명령어를 인지 시킵니다.화장실은 강아지에게 ‘화장실’이라는 명령어를 인지 시켜 주며 화장실 교육을 해야겠죠?강아지가 대소변을 보려고 할 때는 냄새를 맡으며 뭔가 불안한 듯 자세를 취합니다.계속 주위를 돌아다니거나 빙빙 돌거나 하는 행동을 취하면 배소변을 보게 됩니다.이 때 배변 볼 장소로 옮겨 주시면 됩니다.

(패드나 신문지처럼 약간푹신거리는 곳이 강아지들이 좋아하는 화장실입니다.)

5. 강아지가 배변을 제대로 하면 쓰다듬어 주거나 간식으로 보상을 해준다.

강아지가 배변을 제대로 봤으면 부드럽고 상냥한 말투로쓰다듬어 주거나 간식으로 보상을 해줍니다.(간식으로 보상을 해주실 때에는 조금씩 주시고 이를 꾸준히 반복해주세요~)제대로 배변을 봤을 때가 있으면 배변을 제대로 못할 때도 있겠죠?

이처럼 순간 강아지가 실수를 했을 때 지적해야 합니다.오래 지나서 혼내시면 효과가 없습니다.다른 곳에 실수를 했을 때는 손가락으로 가르키면서”여기다 하면 안돼!”라고 단호한 목소리로 지적합니다.

6. 강아지가 배변 실수를 한 경우 단호한 지적과 함께 칭찬과 격려를 해준다.

강아지가 대소변을 실수했을 때에는 화장지로 실수한 대소변을배변판에 묻힙니다.(이 때 실수한 곳은 냄새가 나지 않게 깨끗이 치워주세요!)냄새를 묻힌 배변판에 가서 “여기에다가 해야돼~”라고 칭찬을 해주시고간식을 주시면 됩니다.이와 같은 행동을 반복하면 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