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기에 숨어있는 세균 없애려면

인류가 만들어낸 최고의 발명품, 세탁기. 더러운 옷가지와 세제를 털어 넣고 버튼만 누르면 척척 알아서 깨끗하게 빨아주는, 정말이지 기특한 아이템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사용 시간이 길어질수록 세탁기 역시 더러워지기 마련. 수년간 지저분한 빨랫감을 도맡아 준 고마운 세탁기에서 점점 쿱쿱한 냄새가 나기 시작한다면, 애정 어린 시선으로 세탁기를 보살펴 줄 때가 왔다. 아래의 팁을 참고하여 세탁기를 깔끔하게 관리해보자.

1. 세탁기 문

세탁 버튼을 누르는 순간부터, 세탁기 내부는 유입된 물로 인해 습해진다. 마지막 탈수 과정을 마친 뒤에도, 드럼 내부엔 미처 빠져나가지 못한 소량의 물이 고여있게 마련이다. 내부를 완벽히 건조하고 곰팡이 및 냄새로부터 보호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세탁이 끝난 뒤 세탁기 문을 열어두는 것이다. 외부의 신선한 공기가 습한 내부를 빨리 마르게 하고, 그 결과 불쾌한 냄새도 생겨나지 않는다.

Pixabay

2. 세탁기 입구

세탁기 입구를 둘러싼 고무패킹은 세탁 도중 주머니에서 빠져나온 동전이나 단추, 기타 사소한 것들이 흘러드는 최종 정착지이다. 불순물을 세탁 후 그때그때 제거해주지 않으면 결국 쌓이게 되고, 세탁 때마다 드럼 안을 돌며 소음을 유발한다. 시끄러울 뿐 아니라, 매번 돌아갈 때마다 부딪히면서 세탁기 내부를 망가트리는 위험한 요인이 된다. 무엇보다 예방이 최고의 해결책임을 잊지 말자. 빨랫감을 세탁기에 넣기 전에 뭐가 들어있지 않나 반드시 확인하고 넣자. 세탁 후엔 고무패킹을 살펴 위험 물질을 제거해주고, 깨끗한 천으로 물기를 닦아내면 최고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다.

3. 세제 투입구

세제와 섬유유연제를 넣는 칸 역시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가루 세제를 이용하면 세월이 흐르며 축적되기 쉽고, 유입된 물이 고여 곰팡이가 발생할 수도 있다. 세제 칸도 세탁이 끝나면 분리해 흐르는 물에 씻고 물기를 깨끗이 닦아내는 게 최선이다. 일단 꺼내보면 미처 보이지 않은 숨은 공간에 쌓인 찌꺼기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게 다가 아니다. 세제칸을 들어낸 자리를 살펴보자. 여기에도 곰팡이가 피어나기 쉬우므로, 솔로 문질러 깨끗이 청소해주자. 시간이 없다면, 세제 칸은 식기 세척기에 넣고 돌려도 좋다.

Imgur

 4. 내부에 낀 석회 제거

세탁기 문을 열어두고 세제 칸을 청결히 유지하더라도, 내부에 축적되는 석회나 찌꺼기를 원천 봉쇄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드럼 내부를 청소하는 게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세탁기를 탈없이 오래 쓰려면 강력히 추천한다.

거주지의 수돗물에 석회가 다량 섞여있다면, 레몬즙을 이용해 석회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레몬즙 7-8작은술을 드럼에 직접 투입하고 (빨랫감 없이) 일반 코스로 돌려준다. 당장 집에 레몬즙이 없다면 백식초를 써도 무방하다. 식초는 섬유유연제 칸에 투입하는데, 이때 고온(90°C) 세탁 코스를 선택한다.

팁 한 가지 더: 센물일수록, 석회 제거도 자주 해야 한다. 그렇게 심하지 않다면 일 년에 두 번 정도가 적당하다.

5. 배수 필터

세탁기 고장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배수구 막힘이다. 따라서 배수 필터를 적어도 두 달에 한 번은 빼내어 청소하는 게 좋다. 일반적인 드럼 세탁기의 배수 필터 및 호스는 정면에서 하단 부분에 위치한다. (여는 법은 각 세탁기의 사용설명서 참고) 물을 빼기 전에 반드시 흡수력 좋은 스펀지를 준비하도록 하자. (바닥에 물 흐름 방지)

필터를 빼낸 뒤엔 일단 손으로 제거가 가능한 큰 입자들을 모두 제거하고, 그 뒤 미온수로 씻어낸다. 깨끗한 천으로 물기를 잘 닦아준 뒤 원래 자리에 끼워 넣는다. 이때, 나중에 물이 새지 않도록 캡을 단단히 잠그는 걸 잊지 말자.

필터 청소 과정은 사용하는 세탁기 회사 및 모델에 따라 달라지므로 반드시 사용설명서를 참고해야 한다. 특히, 집에 털 많은 반려동물이 함께 산다면 필터 청소를 더 자주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현대인의 삶에 있어 필수나 다름없는 세탁기. 이 고마운 기계를 오래오래 깨끗이 쓰기 위해선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세탁기를 돌릴 때마다 청결 및 유지에 조금만 더 신경 써서, 잔고장 없이 쌩쌩 돌아가게 해주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