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병에 숨겨진 비밀

인사이트

만약 사용한 플라스틱병을 재사용하고 싶다면 앞으로는 아랫부분을 꼭 확인하는 게 좋다.

최근 온라인 미디어 브라이트사이드는 플라스틱 소재 물병을 살 때 꼭 바닥에 쓰인 플라스틱 재료명을 확인하는게 좋다고 설명했다.

인사이트BRIGHTSIDE

브라이트사이드에 따르면 플라스틱병은 총 7가지로 분류된다.

이중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PET 또는 PETE다. 이는 물병, 카페에서 주는 플라스틱 병이다.

국내에는 ‘페트’라고 적혀있다. 이 페트병은 세균이 번식할 수 있어 재사용을 하면 안 된다.

이외에도 HDP 또는 HDPE가 있는데, 이는 열처리에도 안전해 전자레인지에 돌려도 무방한 소재다. 재사용도 가능하다.

아래 우리가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플라스틱의 7가지 재료 정보를 소개하니 확인하자.

1. PET 또는 PETE

인사이트

주변에서 아주 흔하게 볼 수 있는 플라스틱 중 한 종류이며, 물병 또는 카페에서 주는 플라스틱 병 등에 사용된다. 국내에는 한글로 ‘페트’라고도 적혀있다.

한번 사용한 페트병은 세균이 번식하므로 절대로 재사용 하지 않기를 바란다.

2. HDP 또는 HDPE

PET와 함께 가장 많이 쓰이는 이 재료는 일반적으로 우유 주전자, 기름병 및 세제, 장난감 등을 만드는 데에 사용되는 단단한 플라스틱이다.

열처리에도 안전해 이 소재의 병에 든 물은 통째로 전자레인지에 돌려도 무방하다.

인사이트gettyimagesBank

3. PVC 또는 3V

PVC는 부드럽고 유연한 플라스틱을 만들며 말랑말랑한 장난감 등을 만들 때 사용된다.

PVC 제품은 시중에 많이 판매되고 있으나 되도록 사용 빈도수를 줄이는 것이 좋다.

4. LDPE

주로 산업 또는 농업용 비닐 소재로 이용되며 가까운 주변에서는 비닐, 랩 등의 포장지로 사용된다.

독성에는 비교적 안전한 편이다.

인사이트gettyimagesBank

5. PP

광택이 있으며 독성에 안전한 PP는 밀폐용기나 컵, 주방도구 등에 쓰인다.

가볍고 내열성이 있어 식품 포장에 주로 사용된다.

6. PS

폴리스타이렌인 PS는 플라스틱 숟가락, 장난감 또는 스티로폼으로 사용된다.

가볍고 저렴해 특히 음식업계에서 많이 사용되는데, 열이 가해졌을 때 발암 물질이 나올 수 있다.

식품이나 음료를 장기간 보관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

7. OTHER

인사이트

OTHER라고 쓰여 있는 것은 둘 이상의 플라스틱 재질이 복합된 것으로 라면이나 과자의 포장재에 주로 사용된다.

OTHER라고 쓰여 있는 제품은 무조건 안 좋은 소재라는 인식이 있는데 새로운 물질이나 소재일 경우에도 이 표시를 사용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