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케일링 생각하고 있다면

19세 이상이라면 1년에 한 번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 혜택을 받으실 수 있다는 것 아시나요? 뉴스 등을 통해 접하셨더라도 양치질만 깨끗이 하면 ‘굳이’ 안해도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계시기도 한데요. 국가에서도 중요성을 인정한 ‘스케일링’은 주기적으로 꾸준히 실시하면 나이들어 비싼 치료비를 굳이 치과에 지불하지 않으셔도 될만큼 경제적으로 효과적입니다. 양치질을 꾸준히 해도 치아 사이사이에 겹겹이 쌓인 세균덩어리 ‘치석’은 완벽히 제거될 수 없으며, 때문에 스케일링을 통해 부지런히 떼어줘야 치아 뿐만 아니라 잇몸 건강에도 효과적인데요. 치아 하나당 가지는 경제적 가치는 ‘3천만원’이라고 합니다. 지금 당장 스케일링을 받아야 하는 이유를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1.  스케일링이란?

스케일링하면 치아가 깎여 나간다는 오해가 있지만 이는 사실과 무관합니다. 치석제거장비 강도로는 치아를 갉아낼 수 없는데요. 스케일링은 초음파를 이용한 치석 제거기로 미세한 진동을 줘 치석을 떼어내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치료 시간은 환자 구강 상태에 따라 다르나 보통 30분에서 1시간 정도가 소요됩니다.

 2.  스케일링은 왜 주기적으로 받아야 할까?

스케일링을 정기적으로 받아야 하는 이유는 바로 ‘치석제거’에 있습니다. 치석이란 세균이 밀집돼 돌처럼 굳어버린 세균 덩어리를 말하는데요. 입 속은 공기가 잘 통하지 않고 습한 환경을 갖추고 있어 치석이 생성되기에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제거하기 위해 매일 양치질을 하지만 치아 사이사이에 들러붙은 치석을 완벽히 제거하기란 어려움이 있는데요. 이때 스케일링을 통해 평소 손길이 닿지 않는 곳곳의 치석을 깨끗하게 제거하면 치석으로 인한 잇몸뼈 손상을 막을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스케일링만 진행해줘도 어느 정도의 치아관리가 가능해 추후 발생할지도 모를 수백만 원의 임플란트나 신경치료를 사전에 예방할 수도 있는데요. 스케일링을 하면 치석제거 외에 입냄새의 원인도 잡을 수 있고, 나아가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3.  스케일링은 비싸다?

스케일링의 중요성은 점차 고개를 들다 지난 2013년 드디어 건강보험 혜택이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때문에 보통 5만 원의 비용을 지불해야 했던 과거에 비해 현재는 약 1만 5천 원 정도만 있으면 스케일링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지난 2017년에는 만 20세에서 19세로 혜택이 확대되며 더 많은 사람이 비용부담을 덜게 됐습니다. 스케일링 보험 혜택은 1년에 한 번 적용되는데요. 그동안 보험 혜택 기간이 ‘매년 7월 1일에서 다음 해 6월 30일까지’로 설정돼 가입자의 혼란을 빚어왔지만, 올해는 1월부터 기간이 적용돼 그 혼선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4.  스케일링은 언제 받아야 효과적일까?

스케일링의 시기는 보통 1년에 한 번 적용되는 보험혜택과 맞물려 ‘1년’ 단위로 권유되지만 치아관리 여부에 따라 그 기간이 조정됩니다. 흡연자의 경우 빨아들이는 담배연기가 입안을 건조하게 만들어 세균번식이 더 용이하므로 3개월마다 해주는 것이 좋다고 말하는데요. 칫솔질을 게을리하거나 구강관리가 잘 되지 않은 경우엔 6개월 단위로 진행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평소 침분비량이 적거나 침 자체가 끈끈한 경우 충치 형성이 더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이 또한 6개월마다 한 번씩 치과를 방문해 정기검진 및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검진 날짜가 헷갈린다면 쉽게 자신의 생일을 해당 날짜로 지정해 관리받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5.  스케일링 후 피가 난다면?

잇몸에 들러붙어 있는 치석을 강제로 자극을 주어 제거하는 과정에서 많은 분들이 통증을 느끼거나 출혈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치석이 제거되면서 치아 사이가 허전한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는데 이는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회복되며 빈 공간도 자연스레 메꿔지게 됩니다. 대부분의 분들이 치석이 사라진 뿌리 공간에 물이나 공기가 닿게 되면 이가 시리거나 흔들리는 느낌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이 또한 곧 회복되는 증상으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6.  스케일링 후 주의사항

스케일링을 받은 당일은 잇몸에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너무 뜨겁거나 찬 음식, 혹은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으며, 가능한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칫솔질을 하다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나 그렇다고 양치질을 게을리하면 오히려 치아 질환에 원인이 되므로 빼먹지 않고 양치질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당분간 흡연이나 음주 자리도 피하셔야 합니다.

 7.  건강 예방에도 효과적인 스케일링

지난해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받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겨울철 폐렴에 걸릴 가능성이 최대 87%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폐렴은 폐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심하면 사망까지 이를 수 있는 무서운 질병인데요. 만약 구강 위생이 불량한 상태에서 음식물이나 타액, 치태가 결합돼 폐로 들어가면 세균과 이물질로 인해 흡인성 폐렴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정기적인 스케일링을 통해 치주질환을 예방하고, 나아가 폐렴뿐만 아니라 심장질환 등에도 방어하는 것이 건강에 효과적입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