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인이 가장 주의해야 할 10가지 주의사항

1.본인 기대와 감정 관리하기. 모든 훈련이 완벽할 수는 없다. 하지만 짜증내지 말고 개에게 내색하지 않는다. 개의 학습 능력과 자신감을 격려하도록 본인의 행동과 태도를 관리한다. 본인이 진정된 상태이면, 일반적으로 개도 침착하다.
개가 당신의 감정을 염려하면, 개는 새로운 것을 배우려하지 않는다. 개는 두려워하는 것을 배우고 당신을 신뢰하지 않게 된다.
성공적인 개 훈련을 할 수 있도록 개 훈련과 전문 훈련사가 당신의 행동이 향상되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2.개의 성격 고려하기. 모든 개는 저마다 성질이 다르다. 아이들 처럼 다른 종의 개는 다른 방법으로 각자 다른 속도로 배운다. 어떤 개는 고집스럽고 매 단계마다 당신을 힘들게 한다. 다른 종류의 개는 당신을 기쁘게 하려고 뒤로 발랑 누워버릴 것이다. 개의 성질에 알맞은 훈련 기술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3.즉각적으로 보상하기. 개는 장기간의 인과관계를 이해하지 못한다. 개들은 빨리 배운다. 강화하고자 하는 행동을 하면 2초 이내에 칭찬하거나 보상해야한다. 오래 걸리면, 본인이 원하는 행동과 보상을 연관시키지 못한다.
더 나아가 칭찬은 빠르고 정확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본인이 원하지 않는 행동을 보상하는 결과를 낳는다.
예를 들면, 개에게 “앉아”라는 명령을 훈련시킨다고 하자. 개가 한동안 앉아 있다, 당신이 칭찬하고 보상할 즈음에는 개가 다시 일어선다. 이 경우, 당신은 개가 앉는 것을 보상한 것이 아니라, 서는 행동을 보상한 것이다.

4.클릭커 훈련 고려하기.클릭커 훈련은 클릭커를 이용해서 즉시 칭찬하는 방법이다. 개에게 간식을 주거나 머리를 쓰다듬는 것보다 빨리 클릭할 수 있다. 클릭커 훈련도 마찬가지로 개의 학습 속도에 맞춰 신속하게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할 수 있다. 클릭 소리와 보상간에 긍정적인 연관을 짖도록 훈련한다. 마침내 개는 클릭 소리 자체로 충분히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보상으로 여긴다. 클릭커 원칙으로 어떠한 개 명령어도 적용할 수 있다.
클릭커로 소리를 내면 즉각적으로 개에게 간식을 준다. 이로써 클릭 소리에 긍정적인 연관을 짓는다. 이후에 이 소리로 행동을 옳게 한 것으로 “인식시켜서” 개 스스로 바른 행동을 했음을 안다.

개가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 때, 클릭 소리를 내고, 그다음에 간식을 준다. 일단 그 행동을 지속적으로 하면, 그 행동에 명령어를 붙일 수 있다. 클릭커로 명령어와 행동을 연결 짓는다. 예를 들면, “앉아” 명령어를 가르치기 전에, 개가 앉았을 때, 클릭을 하고, 간식을 주고, 칭찬을 한다. 먹을 것을 얻기 위해 앉기 시작할때, 개가 앉도록 “앉아”라는 단어를 말한다. 클릭 소리와 보상을 짝짓는다. 마침내 개가 “앉아” 명령어에 반응해서 앉으면 클릭 보상을 받는다는 것을 배운다.

5.일관성 유지하기. 주변 환경이 일관되지 않으면 개는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지 못한다. 개와 함께 사는 모든 가족이 이해하고 개를 훈련시키는 목적에 부합해야한다. 예를 들면, 개가 사람한테 점프하여 기대지 않도록 훈련시키고 있으면, 아이들도 개가 자신들에게 점프해서 안기지 못하게 해야한다. 그동안 해 온 훈련이 모두 허사가 된다.
모든 사람이 훈련 중 개가 배운 동일한 명령어를 사용한다. 개는 언어를 모르며 “앉아”와 “앉아요”의 차이를 모른다. 다른 용어를 혼용해서 쓰면 개는 혼란스러울 뿐이다.
개가 특정 명령어와 행동 사이에 분명한 연관을 지을 수 없으므로, 개가 명령을 따라할 수도 있지만 못 알아 들을 수도 있다.

6.항상 성공적으로 수행한 행동과 바람직한 행동은 칭찬한다. 때로는 적은 양의 간식을 준다. 간식은 훈련 내용을 습득하도록 개를 동기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보상은 작고, 맛있고 쉽게 씹을 수 있는 것이 좋다. 훈련에 방해가 되거나 너무 배불러서 빨리 움직일 수 없으면 안된다.
딱딱한 간식과 “빌 잭”이나 “쥬크의 미니 내추럴”과 같은 수분이 함유된 과자를 씹는데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한다. 연필 지우개만한 크기의 간식이면 긍정적인 보상으로 충분하지만 개가 먹는데 오래 걸리면 안된다.

7.필요시 “고급” 간식 주기. 어렵거나 중요한 명령을 가르칠때,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개에게 “고급” 간식을 준다. 예를 들면 냉동 건조된 간, 구운 닭가슴살, 또는 칠면조 고기 슬라이스를 들 수 있다.
개가 명령어를 배우면, 고급 간식은 자제하고 훈련을 진행하면서 필요할 때 다시 사용한다. 그러나 항상 개는 칭찬해준다.

8.개가 공복인 상태에서 훈련하기. 개의 훈련 몇시간 전에는 보통의 식사량을 다 주지 않는다. 개가 간식을 더 원할 수록 간식을 얻으려고 과제를 수행하는데 더욱 잘 집중한다.

9.항상 긍정적인 말로 훈련 종료하기. 훈련이 비록 잘 안되고 개가 새 명령을 이해하지 못했어도, 개를 칭찬하면서 끝마친다. 개가 이미 터득한 명령으로 훈련을 마무리함으로써, 개는 마지막 활동으로 당신의 사랑과 칭찬을 기억한다.

10.짓지 않게 하기. 원치 않을 때 개가 짓으면, 개가 멈출때까지 무시한다음, 칭찬으로 보상해준다. 개가 불만이나 좌절감으로 짓는 반면 때로는 당신의 관심을 끌기 위해 짓기도 한다.
개가 짖을 때 공이나 장난감을 주지 않는다. 개가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으려면 짓으면 된다고 가르치는 결과를 낳는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