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 재우기 전쟁에서 간단히 승리하는 법

하늘이 열리는 시간

혹시 ‘하늘이 열리는 시간’이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바로 밤 10시부터 새벽 2시를 말하는데요.

이 시간에는 우리 몸의 세포가 회복과 재생을 하기 때문에 반드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간을 포함하여 어린 영유아 자녀들은 최소한 하루 10시간 이상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잠이 부족하면 바로 면역력에 문제가 찾아오고 이것이 잦은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성장 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가 되는 시간에 충분하게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우리 부모님들께서 아이 쉽게 재우는 방법에 대해서 미리 알아두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방 분위기의 연출 중요성

아이가 불안한 마음을 가지지 않도록 방의 분위기를 잘 연출해주어야 합니다. 삭막하거나 정신이 없는 분위기를 연출한다면 숙면을 방해할 수 있는데, 아이들이 좋아하는 초록색, 파란색, 민트색 등의 벽지가 적절하며, 회색, 핑크색 등은 별로 권장하고 싶지 않습니다.

침실의 온도와 습도 조절도 중요한데, 너무 덥거나 또는 습도가 높은 경우 아이가 자면서 계속 뒤척이게 되고, 얕은 잠을 잘 수 있습니다.

온도는 26도 정도가 적당하며, 습도는 40~60%가 좋은데, 여름철에는 40%에 가깝게 유지를 할 수 있도록 제습기를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늦은 시간 음식은 금지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을 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어른이나 아이 모두 음식을 먹으면 계속 위장이 운동을 하기 때문에 숙면에 방해를 받게 되는데요.

어떤 분들은 아이는 배가 불러도 어른과는 달리 숙면을 취할 수 있다고 하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또한 당분이 너무 많이 포함이 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뇌가 활동을 하며, 몸이 흥분 상태에 돌입하기 때문에 역시 숙면을 방해하는데요.

잠자리에 들기 6시간 전에는 단 음식을 주지 않는 것이 좋은데, 특히 설탕이 많이 발린 과자, 탄산음료, 초콜릿 등은 금물입니다.

조용한 환경을 조성해주세요

아이가 자는 환경은 매우 조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자기 전에도 너무 흥분을 시키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걷기, 보행기 타기, 춤추기 등의 운동을 하게 되면 오히려 숙면이 방해를 받습니다.

그러니 저녁을 먹고 나면 집 안의 분위기를 차분하게 만들어 줄 필요가 있습니다. 부모님께서 자녀와 함께 공부를 하거나 책을 읽어주거나 그림을 그리는 방법, 혹은 종이접기를 하는 것도 좋은데요.

음악을 틀어 두고 춤을 추거나 운동장에 가서 축구를 하거나 집 앞에서 줄넘기를 하는 등의 격렬한 운동은 가급적이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잠자리에 들 시간 예고

아이 쉽게 재우는 방법으로 아이에게 언제 즈음 잠에 들어야 하는지도 미리 이야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한 시간 전 즈음에 한 번 이야기를 하고, 30분이 남았을 때, 그리고 10분이 남았을 때, 양치를 하고 물을 마시면서 이제는 잠을 잘 것이라고 이야기를 해주는 것인데요.

아이들이 스스로 정돈을 할 수 있는 나이라면 아이들의 방이나 놀이 공간은 자기 스스로 치울 수 있도록 하여, 정리를 하고 정돈된 마음으로 잠자리에 드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습관을 들이기 마련인데요.

자기가 읽은 책과 장난감 등은 스스로 원위치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전자파를 주의하세요

물론 전자 기기에서 나오는 전자파도 숙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는 공간에 PC를 두지 않는 것이 좋으며, 집 안 TV의 SETUP 박스의 전원도 꺼두시는 것이 좋은데요.

또한 스마트폰은 머리에서 최소한 30cm 이상 이격을 시켜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간혹 자녀들을 재우고 그 바로 옆에 누워서 아무런 생각 없이 스마트폰을 즐기는 부모님들이 계시는데, 나는 깨어 있지만, 그 스마트폰의 전자파가 내 자녀의 숙면을 방해한다는 사실을 반드시 유념하셔야 합니다.

또한 자녀들이 잠자리에 들기 전에 스마트폰 화면을 보는 것을 절대 금지하여 뇌가 청색광에 의하여 각성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책을 읽어주는 부모

마지막으로 아이 쉽게 재우는 방법으로 자기 전 조용한 목소리로 책을 읽는 것도 좋은데요. 책 내용은 자극적이지 않는 것이 좋은데, 부모님들이 사전에 책을 살펴서 평화로운 분위기를 지닌 책을 골라 두었다가 침대에서 읽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자녀들은 부모님들의 목소리를 들으면서 마음이 정돈되고, 평화로워지는데, 책을 통하여 여러 곳을 여행하고 나면 자는 동안 그와 관련된 꿈을 꿀 수도 있어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자극해 줄 수 있다는 것도 또한 장점입니다.

이상, 우리 아이의 숙면을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