둘째 태어나고 첫째에게 오는 스트레스

둘째 스트레스’는 집안의 ‘첫째’ 아이들이 겪는 스트레스이다.

과거 방송된 SBS-TV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에서 한 아이의 엄마가 전한 사연을 보자.

사연 속 첫째 아이 나현이는 깜찍한 매력을 자랑했다. 하지만 어린 남동생이 태어난후 질투하고, 동생을 괴롭히는 모습을 보인다.

05 5 - "왜 동생만 예뻐해?"... 둘째 아이가 태어나면 첫째가 겪는다는 스트레스

가족들은 그런 아이들을 걱정했다.

나현이의 엄마는 “집안일 하려고 눈을 떼면, 깔고 뭉개거나 해 아무 데도 못 간다”고 전했다.

이에 정신과 교수 오은영이 나서 “둘째 동생한테 쏟아붓는 사랑만큼 나한테도 달라고 몸부림치는 거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둘째가 태어났을 때 첫째 아이가 겪는 스트레스는, 어른들의 생각보다 훨씬 심하다고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01 9 - "왜 동생만 예뻐해?"... 둘째 아이가 태어나면 첫째가 겪는다는 스트레스
the stress that the first child experiences when the second child is born 39cb385d3ed980454d070b5e23a02979 - "왜 동생만 예뻐해?"... 둘째 아이가 태어나면 첫째가 겪는다는 스트레스

오은영 교수는 “어떻게까지 표현되냐면, 사랑하던 배우자가 다른 여자를 데려와 같이 살아야 한다(고 하는 것과 같다)”고 첫째의 스트레스를 설명했다.

the stress that the first child experiences when the second child is born 20171217221033 g - "왜 동생만 예뻐해?"... 둘째 아이가 태어나면 첫째가 겪는다는 스트레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