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 조합에 따라 건강 해지거나 악화되거나

건강을 챙기기 위해 먹는 다양한 영양제, 좋은 영양제라 해서 한꺼번에 영양제를 같이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좋은 효과를 보지 못할 수 있다는 사실 아시나요?

영양제를 같이 먹어 효능을 높일 수도 있지만 조합이 맞지 않는다면 안 먹은 것만 못한 경우가 생길 수 있어요.

사실 많은 분들이 영양제를 구입해도 어떻게 섭취하는 지 모르는 사람이 많아요. 건강에 좋다고 하여 그냥 복용하곤 하지만 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를 구분하기는 힘들죠. 같이 먹으면 안되는 영양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구분해서 섭취하도록 해요

영양제 복용하기 전 꼭 알아둘 것! 건강을 위해 복용하게 되는 영양제, 잘 모르고 먹으면 오히려 먹은 것만 못한데요. 함께 먹어서 효능을 높이는 영양제 조합이 있는 반면 조합이 맞지 않는 영양제를 먹는다면 아무런 효과를 못 보는 경우도 생겨요. 영양제 복용하기 전 꼭 알아줘야 할 영양제 복용법, 알려드릴게요

양소의 성분과 함량을 제대로 확인한 후 적정량만 복용하기 영양제는 의약품이 아닌 건강 관리를 위한 보조약에 가까워요. 뭐든지 과하면 좋지 않듯이 영양제도 과도하게 복용하면 좋지 않아요. 영양소의 성분에 따라 근육, 혈압 등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권장량을 살피고 그에 맞게 복용하도록 해요!

한꺼번에 많이 먹기보단 나누어 복용하기 종합 비타민제나 비타민 B를 복용한다면 나누어 먹는 것이 좋은데요. 한꺼번에 많은 양의 영양제를 먹는 것보단 조금씩 나누어 복용하는 것이 혈중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에요.

영양제의 성분에 따라 시간 조절하여 복용하기 영양제는 매일 먹는 것이 좋은데요. 영양제가 아무리 좋다고 해도 효능이 12시간 이상 가지 않기 때문이에요. 종합 비타민과 같은 활력을 주는 영양제는 저녁 9시 이후에 섭취할 경우 숙면을 방해할 수 있기에 아침 식사 후에 먹는 것이 좋고 칼슘이나 마그네슘 같은 안정을 시켜주는 성분이 든 영양제는 저녁 시간 후에 복용하는 것이 이 때문이에요한데요.

함께 먹어서 효능을 높이는 영양제 조합이 있는 반면 조합이 맞지 않는 영양제를 먹는다면 아무런 효과를 못 보는 경우도 생겨요. 영양제 복용하기 전 꼭 알아줘야 할 영양제 복용법, 알려드릴게요

칼슘/마그네슘 + 철분 흡수되는 통로가 같아 두 성분이 서로 흡수되려고 하면 흡수율이 떨어져요. 줄 다 복용해야 할 경우 철분은 공복에 먹고 칼슘 마그네슘은 식사 후에 먹는 것이 효과적이에요. 종합 비타민의 경우 마그네슘과 칼슘이 대부분 들어있기 때문에 철분제를 같이 복용할 경우 간격을 두고 섭취하도록 해요.

항생제 + 유산균 항생제는 우리 몸에 있는 나쁜 균을 없애는 역할을 해줘요. 하지만 몸에 좋은 유산균도 균이라는 사실을 아시나요? 항생제는 나쁜 균뿐만 아니라 유산균도 없애요. 섭취를 해야 할 경우 항생제를 복용한 후 2시간 후에 유산균을 섭취하도록 해주세요.

아연 + 철분 정상적인 면역 기능과 세포 분열에 필요한 아연과 철분을 동시에 먹게 되면 서로의 체내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요. 함께 먹지 말고 섭취해야 할 경우 시간을 두고 따로 복용을 하는 것이 좋아요.

철분 + 타닌 타닌은 홍차나 녹차 등에 함유되어 있어요. 타닌은 철분과 함께 복용할 경우 서로 결합하려는 성질이 있어 체내 흡수를 방해한답니다

철분 + 비타민C 비타민C가 철분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같이 섭취하게 된다면 피로회복, 면역 기능 강화 등의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같이 먹으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칼슘 + 비타민D 칼슘은 몸에 흡수되는 양이 적어 대부분 밖으로 배출을 해요.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비타민D와 함께 먹는 것이 좋은데요. 여기서 주의할 점은 칼슘이 너무 많이 흡수될 경우 고칼슘혈증이 있어날 수 있어요.

마그네슘 + 비타민E 마그네슘과 비타민E는 신경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로 알려져 있는 영양제에요. 이 2개의 영양제를 함께 먹으면 효능을 높일 수 있어요. 평소 눈이나 손이 자주 떨린다면 참고해보세요.

오메가3 + 종합 비타민 오메가 3 지방산은 기름 성분으로 따로 섭취하는 것보다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 있는 비타민과 함께 먹는 것이 좋아요

식전 30분에 먹는 영양제 식전에 복용하는 영양제는 보통 소화 흡수와 관련된 약이 많아요. 예를 들어 위장 기능을 조절하는 식욕촉진제나 구토억제제, 인슐린 등의 약들이 있는 반면 영양제는 유산균 영양제로 공복 또는 식전 30분에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섭취하기 전 충분히 물을 마셔 위산을 중화시키는 것이 좋아요.

식간, 식사 직후 먹는 영양제 영양제는 식사 직후나 식후 15분 이내에 복용하면 좋은데요. 칼슘, 마그네슘, 아연, 오메가3, 비타민C 등은 음식과 함께 소화되면 흡수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함께 복용하면 좋답니다.

공복에 먹는 영양제 공복 상태에 영양제는 식전 1시간, 식후 2시간부터가 좋아요. 공복에 복용하는 영양제는 철분제, 유산균, 엽산, 비타민B12가 있는데요. 철분은 다른 음식과 상호 작용이 활발하기 때문에 식전에 섭취하는 게 좋지만 위장이 약하다면 위장 장애를 겪을 수 있으니 흡수가 잘 안될지라도 식사 직후가 좋아요. 유산균은 식사 직후에 섭취하면 지방을 소화시키는 담즙산에 사멸되기에 식전 30분, 식후 1시간 공복 상태에 섭취하는 것이 좋답니다